현재 제 연봉은 세전 7천 초중반 정도됩니다. 돈을 받는 직장인의 삶은 어떤지에 대해 제 경험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.
너무 궁금했던 월급쟁이 직장인의 삶
글을 쓰게 된 동기는 제가 학생 때 항상 궁금했던 내용이기 때문입니다. "연봉 7천만원 받으면 생활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?"라는 생각을 맨날 했고 네이버에서 연봉 실수령액 계산기를 이용해 계속 계산해 봤던 경험이 있습니다. 그러나 백문이 불일견이라고 직접 받아보니 완전 느낌이 달랐습니다.
연봉 7천만원받는 직장인은 어느 정도 살 수 있는지 아래 내용을 통해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전제조건
1. 현재 저는 미혼이고 금융권 본사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.
- 당시 경쟁률이 100대 1이 넘었는데 노력과 운이 잘 만나서 취업을 하게 되었습니다.😭
2. 부모님 집에서 살고있습니다.
- 부모님과 함께 살고 있어서 월세나 식비가 비교적 적게 듭니다. 부모님 항상 감사합니다!
3. 구내식당이 있지만 대부분 밖에서 먹습니다.
- 명동/을지로/광화문에는 맛있는 게 너무 많습니다😋
💲실수령액 : 485만원
👴퇴직연금 : 40
🚗자동차보험/주유/정비/세금 : 25
☂️보험 : 10
🍚식비/커피 : 50(지금은 도시락 쌉니다)
🚌교통비 : 10
💑데이트비용 : 30(선물/여행 포함)
🥻의류비 : 20
🎮용돈 : 50(술, 취미생활)
🏦저금/투자 : 250
👴미래를 대비한 IRP 가입 - 40만원
일단 퇴직연금 IRP를 설명해 드리면 월마다 돈을 내고 55세 이후에 연금을 받는 상품입니다. 이걸 하는 이유는 8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16.5%까지 적용됩니다. 세금 아끼려고 하는 용도 + 노후 대비 + 집 살 때 사용가능 이렇게 세 가지 이유로 가입을 합니다.(참고로 연봉 5천만원이 넘으면 세액공제가 줄어듭니다)
저의 경우 매월 40만원 정도 납입하고 있습니다. IRP의 경우 펀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절반은 저축은행 예금을 해뒀고 나머지는 2차 전지, S&P500 같은 ETF들로 구성해 두었습니다. 2차 전지로 해둔 이유는 최근 K-배터리 레볼루션이라는 책을 읽었고 한국 배터리 산업의 수주가 1000조가 넘게 되어 있는다는 것을 알고 앞으로 크게 발전할 것이라고 예측했기 때문입니다. S&P의 경우 역사상 항상 성장해 왔습니다. 자본주의 핵심은 돈이 돈을 만드는 건데 미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돈이 많은 나라입니다. 미국의 애플만 해도 시가총액이 3102조 원입니다.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한국 코스닥 + 코스피 다 합쳐봤자 보통 2300조 언저리입니다. 미국 한 개의 기업이 한국 전체 주가시장을 합친 것보다 안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자본주의 시장은 돈이 돈을 벌기 때문에 S&P 500은 앞으로 계속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하여 ETF를 설정해 두었습니다.
🚗자동차 부대비용 - 25만원
작년에 할부 없이 모은 돈으로 중고로 자동차를 구매했습니다. 2만 킬로 탄 국산 중형차를 2천만원대 구입했습니다. 중고차의 경우 구매 시 10% 세제혜택이 있기 때문에 아주 좋습니다. 자동차 보험은 제가 주말에만 차를 몰기 때문에 탄만큼 보험료를 지불하는 캐롯손해보험으로 가입을 했고 월 6~9 정도 보험료가 나옵니다. 자동차 세금은 1900CC여서 월에 한 3.5 정도 나옵니다. 그리고 주유비는 보통 10~15 정도 나옵니다. 엔진오일은 일 년에 6.5 정도 나머지 세차랑 에어컨필터 같은걸 다 더하면 월 25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. 세차는 처음에는 손세차하다가 돈 + 시간이 많이 들어서 자동세차 돌리고 있습니다. 솔직히 자동차는 조금 사치이지만 활동 반경이 넓어지고 편리하기 때문에 고민하다가 구매해서 후회 없이 잘 다니고 있습니다. 다만 할부였으면 조금 후회했을 것 같습니다. 여러분 자동차는 소모품입니다! 굳이 필요하면 안 사도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.
☂️보험 - 10만원
보험은 10만원 정도 쓰고 있습니다. 추후에 제가 업로드 예정인데 일단 실비는 무조건 가입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. 물론 주변 형, 누나들처럼 1세대 실비가 아니라서 조금 눈물 나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득입니다. 저 같은 경우는 "반값보험료 만들기 프로젝트"라는 책으로 공부했고 강추합니다.
🍚 식비 + 음료비 - 50만원
식비의 경우 제 직장 주변 기준 보통 한 끼에 1~2만원 정도하고 커피는 3~5천원 정도입니다. 보통 커피를 두 잔먹기 때문에 평균 2.5만원 정도 쓰는 것 같습니다. 20일 출근을 가정했을 때 보통 50만원 정도 사용하는데 너무 아까워 이제 도시락 쌉니다.
을지로 직장인, 식비 아끼기(月 40만원 절약)
을지로 직장인의 식비 아끼기 현재 제 직장은 을지로에 있습니다. 그런데 진짜 물가가 너무 비싸고 맛있는 음식이 많은 곳입니다. 그러다 보니 돈을 모으기가 쉽지가 않다는 것을 깨닫고 도시락
ecah.tistory.com
🚌교통비 - 10만원
교통비는 보통 10만원 정도 나갑니다. 알뜰교통카드 꼭 쓰세요. 제 경우 알뜰교통카드 덕분에 월에 2.3만원 정도 절약하고 있습니다.
알뜰교통카드는 포인트 적립 기준은 월 최대 44회, 걸어서 이동한 거리가 800m 이상 기준으로 1회 교통요금 지출액이
- 2000원 미만 : 250원
- 2000~3000원 : 350원
- 3000원 이상 : 450원
이렇게 받을 수 있습니다. 이게 처음에는 조금 어려운데 아래 순서를 조금 정리해 뒀습니다.
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1. 알뜰교통카드 어플설치
2. 카드발급신청(롯데카드, 신한카드, 하나카드, 우리카드 등등)
3. 알뜰교통카드 app 접속 -> 집에서 출근할 때" 출발하기" 버튼 클릭
4. 알뜰교통카드 app 접속 -> 회사 도착 후 "도착하기" 버튼 클릭
3. 알뜰교통카드 app 접속 -> 회사에서 퇴근할 때" 출발하기" 버튼 클릭
4. 알뜰교통카드 app 접속 -> 집 도착 후 "도착하기" 버튼 클릭
덕분에 저는 1년에 약 27만원 정도 절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💑데이트비용 - 30만원
데이트는 주 2회 정도 만납니다. 일 년에 해외여행 1번, 국내 여행을 5번 정도 다녔습니다. 기념일 + 선물 + 데이트 비용 다 합쳐서 월 30만원 정도 쓰고 있고 부족하면 제 용돈에서 가져와서 쓰고 있습니다.
🥻의류비 - 20만원
회사 옷 + 일상복 + 운동복 + 데이트룩 이렇게 나눠서 구매하고 있습니다. 회사의 경우 계절 시즌마다 비슷한 옷으로 여러 개 사서 입고 있습니다. 나머지 옷들은 이미 다 구매를 해놔서 이쁜 옷 보이면 가끔씩 하나씩 구매하고 있습니다. 보통 인터넷으로 사고 가끔 백화점이나 아웃렛 가서 사고 있습니다.
🎮용돈 - 50만원
취미생활이 운동이어서 운동 관련된 용품을 중심으로 사고 있으며, 가끔 술자리 갈 때 비용입니다. 보통 남는 경우가 있어서 다른 곳에 보태는 용도로 사용합니다.
🏦저금/투자 - 250만원
드디어 투자입니다. 제 목표는 제 집마련이기 때문에 일단은 모두 저축하고 있습니다. 저는 토스, 케이뱅크 파킹통장(입출금통장)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 그 이유는 매일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이득인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.
최근 사이다 저축은행에서 아래와 같이 입출금통장이 나와서 옮기려고 하고 있습니다.
- 연 3.5% (1억 한도, 세전)
- 이자지급 월 1회
- 조건 없이 모든 수수료 무료
투자의 경우 약 30% 정도를 비상장 주식/해외주식/국내주식에 나눠서 투자하고 있습니다. 이는 나중에 제가 정리해서 한번 올려보려고 합니다.
🔥앞으로 더 열심히 살려고 합니다.
앞으로 제 블로그는 이렇게 남들이 잘 말 안 하는 제 꿀팁에 대해서 오픈하려고 합니다. 여러분도 최대한 제 블로그를 통해 많은 정보 얻어가시고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.
즐거운 하루 보내세요!
'소비 및 절약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통신비 아끼는 법(90만원 절약 후기, 카드/성지X) (0) | 2023.06.30 |
---|---|
을지로 직장인, 식비 아끼기(月 40만원 절약) (0) | 2023.06.27 |